테슬라의 주가는 계속 상승하고 있다. 최근 1개월 동안 11.93% 상승을 기록했으며, 2024년 1월 1일부터는 11.54% 하락을 보여주고 있다.
2. 포드의 어려움
포드는 최근 어닝 발표 이후 14% 주가 하락을 겪었다. 포드의 내연 기관 산업인 블루의 경우에는 4.4% 마진을 보여주고 있지만, 전기차 사업인 포드 모델 2는 -99% 마진을 보여주고 있다. 포드의 전기차 사업 부분에서는 2024년 2분기에 1.1 빌리언 달러의 손해가 예상된다.
3. 테슬라의 파트너쉽
일런 머스크는 테슬라의 2분기 어닝에 fsd 라이센스를 위해 OEM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 라이센스에 관심을 표명한 주요 OEM이 몇 군데 있었다고 말했으며, 앞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4. 리비안의 CEO 인터뷰
리비안의 CEO는 전기차의 판매가 줄어들고 있는 이유로 너무나 많은 자동 제조 업체들이 테슬라를 따라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리비안의 경우 새로운 차량인 R2 생산하기 위해서는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고, 이 차량의 가격이 45,000 불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기 때문에 현재 많은 대기자가 몰려있다.
5. ECU의 문제
ECU는 차량 한 대당 약 70개 80개의 독립된 제어 장치가 들어간다. 이 제어 장치의 이름은 ECU라고 부른다. 이 ECU는 차량 곳곳에 들어가서 차량을 제어하게 된다.
6. 테슬라의 독자적인 플랫폼
테슬라는 이런 ECU를 없애고 독자적인 플랫폼을 만들었다. 테슬라의 플랫폼을 만들었기 때문에 포르쉐에서이 플랫폼 기술을 원하기 때문에 가격을 크게 지불해 다는 말로 설명하고 있다.
7. 리비안의 CEO의 말
리비안의 CEO는 너무나 많은 회사들이 테슬라의 성공을 보고 차를 비슷하게 만들었기 때문에이 전기차의 판매가 감소했다고 평가했다. 리비안이 만든 R2 출시만 된다면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다라는 긍정적인 연망을 내어놓고 있다.
8. 리비안의 사정
하지만 리비안의 사정 역시 좋지가 않다. 리비아에서는 차량 한 대가 팔릴 때마다 약 4만 달러에 가까운 손해를 보고 있다.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고민은 포드 만 아니라 리비안 심각하게 고민해야 될 것이다.
9. 테슬라의 성공
테슬라는 이번 어닝 이후 많은 사람들은 테슬라에 떨어진 마진에 대해서 걱정하며 자동차 회사가 너무 많은 돈을 인공지능에 지출하고 있다며 여기서 타격을 받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일런 머스크는 설 문을 통해서 xai 테슬라가 50억 달러를 투자해야 되는지를 묻고 있다.
테슬라의 성공은 다른 자동차 회사들의 고민을 더 크게 만들고 있다. 테슬라의 독자적인 플랫폼과 기술은 다른 회사들이 따라가기 어려운 부분이다. 리비안의 CEO의 말처럼 너무나 많은 회사들이 테슬라의 성공을 보고 차를 비슷하게 만들었기 때문에이 전기차의 판매가 감소했다. 하지만 테슬라의 성공은 다른 회사들이 더努力하게 만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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